본문 바로가기
Insurance

자동차보험 불량 상품 피하는 방법

by 돈 되는 부업 2023. 1. 8.

예고 없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자동차 보험을 통해 처리합니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에 제대로 가입하고 사용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에 제대로 가입하지 않아 사고를 처리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법

대부분 대물배상 2억 내외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2억 자기 신체 사고에 가입하거나 자동차 상해에 가입했어도 가입금액을 적게 가입해서 실제 처리에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설계사를 통한 가입 :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역량을 갖춘 설계사를 만나면 사고처리까지도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넷 다이렉트 활용 :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설계를 직접 진행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의무보험이기 때문에 자동차를 가진 사람이라면 무조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법으로 강제 가입하는 부분은 교통사고를 처리하기에는 너무 부족합니다. 대인배상 I과 대물배상 2천만 원은 가입해야 하는데 이 상태는 위험합니다. 11개 손해보험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어디든 모바일로 접속하면 아래 표와 유사한 설계값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대인배상I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 한도
대인배상II 무한
대물배상 1억 ~ 2억
자기신체사고 사망 및 후유장해 3천, 부상1.5천 내외
자기차량손해 차량가액
무보험자동차에의한 상해  2억

많은 다이렉트 접속자가 보험사에서 추천해주는 값이니 문제없겠지란 생각으로 위와 같이 가입합니다. 하지만 추천 값은 3가지 측면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대물배상 가입금액 1 ~ 2억,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 2억은 너무 적습니다. 또한 자기 신체 사고를 가입하면 나와 가족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3가지를 변경해서 가입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타인의 재산피해는 모두 대물배상으로 처리

나의 잘못으로 타인의 자동차를 파손시키거나 적재 중인 화물, 중앙분리대 등의 도로시설물, 가로수 등에 피해를 주면 이를 배상해야 합니다. 또한 건물 돌진 사고도 자주 발생합니다. 이 경우 건물 및 시설 수리비부터 영업손실까지 배상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대물배상의 가입금액으로 처리합니다. 대부분 1 ~ 2억에 가입하고 있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도 이금액을 추천합니다. 가입금액 이하 피해액은 문제없지만 이를 넘는 사고는 자동차 보험으로 처리할 수 없어 개인이 감당해야 합니다. 따라서 대물배상은 10억에 가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보험료 차이는 연간 1 ~ 2만 원 내외로 저렴합니다. 가입자의 사고 경력 등에 따라 몇천 원 차이나는 경우도 흔합니다. 

나와 가족을 위한 자동차 상해 고보장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은 자기 신체 사고를 추천합니다. 자기 신체 사고는 나와 가족의 신체 피해를 처리하는데 능력이 떨어집니다. 쉽게 치료비도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경우도 흔합니다. 따라서 자기 신체 사고가 아닌 자동차 상해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동차 상해도 최소 사망 및 후유장애 3억과 부상 3천만 원 이상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자녀가 있다면 교통사고로 인한 갑작스러운 가장의 부재 및 자녀의 후유장애 치료를 위해서는 자동차 상해 고 보장에 가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연세가 많은 가족이 동승할 경우에도 장기 입원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고 보장이 필요합니다. 1년 보험료 5만 원 정도만 더 투자하시면 됩니다.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도 고려

대다수의 자동차 보험은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 2억에 가입 중입니다. 모든 자동차가 자동차보험에 제대로 가입하고 사용된다면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는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타인의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역과 한도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내 자동차 보험에 보험을 추가 가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보험이 바로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입니다. 가해 차량이 보험에 미가입했거나 부족하게 가입한 경우, 도주사고 등에서 나와 가족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최고 가입금액 5억에 가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억과 5억의 보험료 차이는 몇백 원 수준이며 십 원 단위로 차이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5억 원 옵션에 가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미 자동차 보험에 가입했다면

다이렉트가 아닌 설계사를 통하거나 전화로 가입해도 위 방법은 유효합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여 유지 중인 경우라면 보험사 콜센터로 전화를 걸어 가입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의 계약자가 전화를 걸면 되고 상담원에게 대물배상, 자기 신체사고 또는 자동차 상해,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의 가입상태 및 가입금액을 확인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 보면 대부분 잘못 가입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담당 설계사나 콜센터를 통해 보험기간 중이라도 계약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은 가입하는 것보다 내용이 더 중요하며 제대로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적은 보험료에 집착하면 사고 후 돌이킬 수 없는 후회만 남습니다. 미리 점검하고 안전하게 가입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