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routine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은 어떤 차이일까?

by 돈 되는 부업 2023. 6. 11.

목차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은행업무. 하지만 각기 은행마다 이름도 다르고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제1 금융권과 제2 금융권의 차이를 잘 모르고 은행업무를 보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과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제1 금융권

     

    '중앙은행'과 '예금은행'으로 나뉘어요. 중앙은행은 한국은행, 예금은행은 한국은행이 공급하는 통화로 예금을 창출하는 은행을 말합니다.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은행이 대표적인 제1 금융권 예금은행이에요. 

    이밖에 지역 이름이 붙는 지역은행, 외국계은행, 특수은행도 제1 금융권입니다. 특수은행으로는 한국산업은행, 수협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은행도 '제1 금융권'인가요?

     

    '지점이 없다', '빠르고 간편하다' 등을 이유로 인터넷 은행이 제1 금융권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카카오뱅크를 포함한 인터넷 은행은 제1 금융권 예금은행입니다. 

     

    취급하는 상품이 다양해요

     

    예금, 적금, 펀드, 채권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해요. 여러 상품을 한 곳에서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의 정책이 제1 금융권에 집주오디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제1 금융권에서만 취급합니다. 

     

    금리가 낮지만, 안정적이에요

     

    제1 금융권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성입니다. 지점이 많고 거래가 편리한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대출 심사 조건이 비교적 까다롭습니다. 대신 제2 금융권보다 대출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대출 금리만큼 예금 금리도 낮습니다. 

     

    은행법이 적용돼요

     

    은행법에 따라 엄격한 관리를 받습니다. 단, 특수은행은 여기서 제외되는데요. 특정 분야에 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설립된 은행이기 때문입니다. 은행법이 아닌 특별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제2 금융권

     

    은행을 제외한 보험회사, 증권회사, 자산운용회사, 저축은행, 상호금융기관, 여신전문금융회사 (카드사, 캐피털) 등을 말합니다. 우체국과 협동조합도 제2 금융권에 속합니다. 제1 금융권과는 다르지만, 유사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취급하는 상품이 적어요

     

    제1 금융권에 비해 취급하는 상품이 적습니다. 비통화 기관으로서 주로 투자, 저축, 보험을 다루죠. 제2 금융권에서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없어요. 

     

    금리가 높지만, 안정성이 낮아요

     

    심사 조건이 비교적 덜 까다로워요. 빠르고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대출 금리가 높고 안정성이 낮아요. 제1 금융권에 비해 지점 수가 적고, 예금 금리가 높은데요. 예금자를 보호하지 않는 상품이 있기 때문에 가입 전 예금자 보호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해요. 

     

    은행법이 적용되지 않아요

     

    제1 금융권과 달리 은행법이 적용되지 않아요. 대신 업종에 따라 적용되는 법이 다른데요. 금융투자회사는 '자본시장통합법', 보험사는 '보험법', 카드사와 캐피털은 '여신전문금융업 법'이 적용됩니다.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없나요?

     

    이름에 '은행'이 없다면, 제2금융권입니다.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제2 금융권은 '은행'이라는 용어를 쓸 수 없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수협은행 00 지점'은 제1 금융권이지만, '00 수협'은 제2금융권입니다. 단, 예외가 있습니다. 저축은행은 '은행'을 포함하지만 제2금융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