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fitable Blog

재테크 누구에게나 비상금은 필요하다

by 돈 되는 부업 2022. 11. 20.

비상금이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비상사태를 대비해서 꼭 준비해 두어야 하는 돈을 말합니다. 갑자기 찾아오는 인생의 위기상황을 말씀드리는 건데요 인생을 살다 보면 보통 10년에 한 번씩 어려운 위기 상황이 온다고 하는데 나 자신이나 가족의 질병, 사고, 실직, 퇴직 등의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상금은 얼마나 준비해야 될까

내 수입의 3~6배 정도를 준비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실직했을 때 3개월이나 6개월 정도를 버틸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인데요 맞벌이일 경우에는 3개월 외벌이 거나 혼자일 경우에는 6개월 정도의 소득만큼 비상금으로 준비해 두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서 맞벌이 부부의 월급이 각각 200만 원이 라면 두 사람의 총소득이 400만 원이기 때문에 400만 원 × 3개월 =최소 1,200만 원의 비상금이 필요한 샘이죠

비상금은 어떻게 모아야 할까

처음부터 1,200만 원이라는 목표를 설정하면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빠른 시간 안에 100만 원을 모으는 것을 첫 목표로 세우길 추천드립니다. 먼저 100만 원을 모으고 달성한 후 자신감이 생기면 그다음에도 100만 원 단위로 돈을 모아 비상금 최종 목표 금액을 달성하는 겁니다. 또 다른 방법은 비정기 소득이 생기는 경우 무조건 비상금 통장에 입금을 하는 겁니다. 정기적인 수입 외에 보너스, 상여금, 명절에 받는 떡값 용돈 등 갑자기 생긴 돈을 비상 금화 한다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자금을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어디에 모으는 게 가장 좋을까

먼저 비상금 통장을 분리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에 사용할 수 없도록 별도의 통장을 만드는 겁니다. 카드를 만들지 않아 쉽게 사용하기 어렵게 만든다거나 송금이나 입출금 한도를 풀지 않은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만기가 있는 상품으로 묶어두면 이자도 더 많이 받을 수 있으니 1석2조가 아닐까 합니다. 원금 손실 걱정 없는 금융 상품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 급하게 해지해도 원금 손실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금융 상품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높은 단기 예적금 상품이나 하루 단위로 이자를 지급하면서도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파킹 통장 등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언제부터 모아야 할까요

시기가 정해져 있는 건 아니지만 비상금은 모든 저축 중에 가장 먼저 시작이 됩니다. 투자도 비상금을 모은 다음에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고 투자했다가 급하게 현금화가 필요하면 괜히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까요 최고의 투자는 잃지 않는 것 나를 지키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해 재테크로 비상금을 마련하는 게 어떨까 합니다 비상사태에는 항상 비상금이 필요합니다. 돈이 충분히 준비되어있지 않으면 신용카드나 아이너스 대출 신용대출을 통해 급전을 마련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다 부채의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거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