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urance

합리적인 보험료를 내기위한 첫 단계

by 돈 되는 부업 2022. 12. 25.

우리가 매달 내는 보험료는 크게 보장보험료와 적립 보험료로 구별을 합니다. 보험설계사의 설득에 넘어가 어떤 보험이 자신에 맞는지도 모르는 체 보험료를 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을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합리적인 보험료를 내기 전에 알아야 할 몇 가지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보장 보험료와 적립 보험료

보장 보험료 : 보험 계약에 따른 보장을 받기 위해 내는 돈입니다. 이 돈은 사고가 없으면 자동으로 자동으로 소멸이 됩니다

적립 보험료 : 적립되어서 만기 시 만기 환급금으로 사용되는 보험입니다. 보험 광고에 흔히 나오는 만기 시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준다 는 문구는 모두 이 적립 보험료를 쌓아서 준다는 의미입니다. 

문제는 만기가 너무 길다는 점입니다

30세 가입자가 20년 납입으로 100세 만기 암보험에 가입한 경우 만기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100세가 되는 70년 후입니다. 20년 동안 납부한 보험료 일부를 70년 뒤 돌려받는다면 해당 금액의 가치는 물가 상승 때문에 떨어져 있을 겁니다. 이를 생각하지 않고 적립보험료가 크게 설계된 보험 계약을 맺으면 나중에 보험료를 낼 때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납입해야 하는 돈에 부담을 느껴 계약 기간 중 보험을 해지하면 이미 낸 적립보험료도 모두 돌려받을 수 없어서 손해가 큽니다.

 

 

 

적립보험료는 피하는 게 현명합니다

  1. 적립 보험료 없이 순수하게 보장보험료로 체결된 계약도 사고가 났을 때 보험금을 받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2. 과도한 적립 보험료가 존재하는 계약에 가입 중이라면 변경설계를 통해 적립 보험료를 제외할 수 있으니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3. 이미 납부하여 쌓여 있는 적립보험료는 중도인출을 통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